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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vies

드래그 미 투 헬: 상큼한 코믹 호러




지직거리는 '삐짜' 비디오로 이블데드를 처음 봤을 때의 느낌은, 사실 굉장히 난감했다. 도대체 언제 웃어야 할지 모르겠고, 언제 무서워해야(?) 할지 몰라서. 장르는 분명 호러가 맞는(것 같긴 한)데 전체적으론 웃긴다. 그것도 그냥 씩 웃고 마는 게 아니라 손뼉을 치며 박장대소를 하게 하는 상황.

영화에서 웃긴 장면 나오면 웃으면 되고, 무서운 장면 나오면 무서워하면 되는 건데 그걸 몰랐단 것도 따지고 보면 웃긴다. 아닌 게 아니라 당시, 어떤 영화든 신병 대기마냥 각을 딱 잡고 앉아서 이렇게 저렇게 뜯어보는 게 나름 영화를 공부하려 한다는 이의 마음가짐 비스무리한 것이었고, 실제 주위의 많은 친구들도 그랬다.

영화 관련 서적이라면 '영화의 이해'와 '세계영화사' 딱 두 권만 있던 시절, 정작 영화는 볼 수가 없었는데도 시민케인 = 딥 포커스/전함 포템킨 = 몽타쥬를 머릿속에 꾸역꾸역 집어넣고 다녔던 시절이기도 했다.

물론, 영화의 이해와 세계영화사 그 어느 책에서도 샘 레이미라는 이름은 찾아볼 수가 없었다. '로드쇼' 정도가 지지를 보내지 않았다면 이블데드 같이 생긴(?) 영화는 아예 쳐다 볼 일조차 없었을 것이며, 의미와 가치를 찾는 일도 없었을 것이다.

아이러니하게도 가장 자유로워야 마땅할 문화 창작(혹은 비평)의 공간까지도 엄숙주의의 무거운 공기로부터 벗어날 수 없었던 것이다.




사설이 길었다. 소위 B급 취향이란 매우 개인적인 것이어서 다수에게 어필하진 못한다. 다만 현재 국내에서 대중적으로나 비평적으로나 가장 큰 영향력을 갖고 있는 봉준호, 박찬욱 감독 등이 모두 '알아주는 영화광' 출신이고 그들의 작품 대부분에서 적게, 혹은 많게 그닥 대중적이지 못한 취향을 간파하는 건 어려운 일도 아니다(그러면서 흥행에는 대부분 성공한다. 한국영화 사상 최다 관객을 끌어모은 영화가, 장르의 클리셰를 잔뜩 비튼 장르 영화인 '괴물'이라는 점은 의미심장하다).

한동안은 '드래그 미 투 헬' 수준의 노골적인 B급 취향을 풀풀 풍기는 영화를 본 적이 없어서 시차 적응(?)이 잘 될지 내심 걱정했는데 이내 그건 기우에 불과했다. 역시 '이 바닥'의 영웅은 뭐가 달라도 달랐다.

스파이더맨 프랜차이즈 같이 심심한 영화, 샘 레이미엔 영 어울리지 않는다.

샘 레이미는 누가 뭐래도 '삐짜'의 본좌다!
그리고 영화도 완전 짱이다! 무진장 재미있다.

스토리를 주워 섬기는 일 따위, 필요도 없다. 그저 롤러코스터에 탄 기분으로 온몸의 기운을 쫙 빼곤 편안히 앉아서 이 거장이 이끄는 대로 따라가기만 하면 된다. A급 수준으로 매무새를 잘 다듬은 이 노골적이고 상큼한 코믹 호러를 즐기면 되는 거다.

- 러닝타임 내내 객석에선 공포의 비명보단 웃음소리가 더 많이 나온다.
- 예쁜 처녀 혼자 사는 집에 무슨 프라이팬은 그리 많으며, 난데없이 모루(-_-)는 또 왜...
- '현찰' 1만 달러의 위력은 생각보다 크다.
- 서브 프라임 모기지 사태도 생각보다 심각하다.
- 찌질함의 극치를 보여주는 캐릭터가 하나 나오는데, 왜 그는 하필 동양인일까 궁금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