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ovies

인셉션(Inception) by 크리스토퍼 놀란



영화에 대해 본격적으로 이야기하기 전에, 평소에 궁금했던 건덕지 하나를 던져놓고 시작하려 한다. 영화에 따라서 참으로 희한한 팬덤이 형성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영화에 등장한 자그마한 소품이나 배우의 연기, 차용된 음악, 심지어 캐릭터가 움직이는 동선 같이 아주 세부적인 부분에 대해서까지 무엇인가 의미를 부여하고 난상토론, 혹은 논쟁까지도 벌이는 모습으로 귀결되기도 한다.

과연 이런 부분은, 감독이 100% 의도한 것일까? 그들은 모두 그렇게 '똑똑'한가? 혹시 꿈보다 해몽이 좋다는 속담을 확인하는 정도에서 수습해야 하는 것은 아닐까?

사실 이에 대한 해답은 뻔하다. 대부분의 영화감독들은 자신이 생각하는 바를 영화 속에 전부(물론 일부 한계는 있을 수 있으나) 토해내야 하는 것이 맞고, 또한 이야기를 할 때도 그렇게 할 것이다. 감독은, 그리고 배우는 영화로 이야기를 한다.



<매트릭스>가 대표적인 경우라고 할 수 있겠다.
일견 무의미한 것으로 보이는 저 문자들의 행간을 당신은 읽을 수 있는가




그리고, 문제작 <인셉션>이다. 물론, 크리스토퍼 놀란은 매우 영리한 감독이다. 이미 <다크나이트>라는, '고뇌하는 블록버스터'를 크게 성공시킨 감독이고, 그러면서 자신이 하고 싶은 이야기를 마음껏 할 수 있는 (경제적)스페이스를 확보했으며, 기어코(!) 이 놀라운 상상력과 연출의 극단을 보여준다.




무척 흥미로운 많은 장치들이, 세심하게도 곳곳에 배치된 영화 <인셉션>을 두고, 어떤 이들은 '아는 만큼 보인다'는 이야기를 하는데 나는 그 의견에 반대한다. 물론 그 말이 틀린 건 아니다. 정말 시나리오 작가처럼 등장하는 캐릭터들의 관계도와 평소의 생활, 극중에서의 Action, 심지어는 활동하는 층위까지 그 모든 걸 도표로 그려놓고는 이걸 갖고 몇 번이고 '복습'을 하면 확실히 재미는 더할 것이다.

다만 굳이 그렇게까지 하지 않아도, 그냥 시원한 블록버스터 한 편을 본다는 생각으로 무신경하게(?) 봐도 그 자체로도 충분히 스펙터클의 쾌락을 즐길 수 있는 것이다(다분히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바로 그런 이유로 나는 <인셉션>보다는 <다크나이트>다 더욱 훌륭한 작품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인셉션>에서 구현한 스펙터클. 이것은 집채만한 로봇이 육탄전을 벌이거나 외계의 행성에서 뛰노는 거대한 외계인들의 모습이나 초대형 여객선을 두 동강 내는 것과는 확실히 다르다. 물론 제작비는 솔찮게 들었겠지만, 정말 '끝간 데를 확인하기 힘든 상상력과 연출'이라는 측면에서 보자면, 앞으로 나올 영화 중에서도 <인셉션> 앞에 무릎을 꿇어야 할 영화는 차고 넘칠 것을 장담한다.

<인셉션>을 추천하지 않을 이유는 어디에도 없다.


P.S: 이미 여러 미디어나 블로그를 통해 알려졌지만, 극중에서 굉장히 중요한 장치가 되는 에디뜨 삐아쁘의 노래 첫 소절은 '그래요, 난 후회하지 않아요'이다. 영화를 보면 알겠지만 아주 의미심장한 가사다.